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동포청 설립 동포재단 제주 이전 철회등 10개항 결의문 채택

동포청 설립 동포재단 제주 이전 철회등 10개항 결의문 채택 
2009 세계한인회장대회 3일째
 

 2009년 06월 25일 (목)  세계로  
 
 
□ 국내 각계각층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열린 2009 세계한인회장대회가 동포청 설립 촉구, 재외동포재단 제주 이전 촉구 등 모두 10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하며 서울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쳤다.

□ 대회 3일째, 서울 광장동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한인회장들은 “7백만 재외동포와 모국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모국정부가 지역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이고 일원화된 재외동포정책을 수행해 나가도록 동포청 설립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또한, 모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재외동포재단 제주도 이전 문제로 인해 겪게 될 문제점들을 감안하여 이에 대한 철회도 촉구했다.

□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가한 전 세계 66개국 450여명의 한인회장은 또 “차세대 동포가 민족 정체성을 유지하여 보존해 나갈 수 있도록 우리말과 문화에 대한 민족교육에 전력할 것을 결의하며, 더불어 차세대의 건전한 육성과 보호를 위해 모국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참가자들은 서울특별시장 주최의 오찬을 끝으로 서울에서의 공식일정을 마치고 충북 제천시 청풍리조트로 이동해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 대회 마지막날인 26일에는 중요무형문화재 택견 국가이수자 신종근씨의 특강과, 전체회의2를 진행한다. 이후 폐회식과 재외동포재단 권영건 이사장 주최의 환송오찬을 끝으로 모든 일정을 마칠 예정이다.

결 의 문

2009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가한 회장단 일동은 700만 재외동포의 당면과제 해결과 거주국과 모국의 공동 번영을 위한 동반자 관계 확립 및 우리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한민족 발전을 위해 동포의 의지와 역량을 모아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우리는 모국이 세계 경기 침체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극복하고 선진 일류국가를 건설하는데 함께 뜻을 모아 이에 적극 동참한다.

2. 우리는 글로벌 시대를 맞아 모국 정부가 국가간 상호 교역 증진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자유무역협정을 적극 지지하며, 의회 비준을 위하여 각 거주국에서 총력을 경주한다.

3. 우리는 모국의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를 높이는데 적극 동참하며, 거주국 내에서 동포사회의 지위 향상에 노력한다.

4. 우리는 차세대들이 민족 정체성을 유지하여 보존해 나갈 수 있도록 우리말과 문화에 대한 민족교육에 진력할 것을 결의하며, 더불어 차세대의 건전한 육성과 보호를 위해 모국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촉구한다.
5. 우리는 모국 돕기 일환으로 모국 투자에 적극 참여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6. 우리는 재외국민 참정권 회복을 적극 환영하며, 모국정부가 재외국민이 편리하고 쉽게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틀을 확립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더불어, 동포사회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 동포단체는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을 결의한다.

7. 우리는 온 국민과 함께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적극 동참하며, 북한의 모든 핵 실험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8. 우리는 재일동포들의 숙원인 일본 국내 지방자치체 참정권이 하루 속히 실현되도록 모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촉구한다.

9. 우리는 700만 재외동포와 모국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모국정부가 지역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이고 일원화된 재외동포정책을 수행해 나가도록 동포청 설립을 촉구한다.

10. 우리는 모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재외동포재단의 제주도 이전 문제로 인해 겪게 될 문제점들을 감안하여 이에 대한 철회를 촉구한다.

2009년 6월 26일

2009세계한인회장대회
공동의장 김 승 리
이 영 수